본문 바로가기

커피 이야기/커피 공부

커피는 몸에 나쁜가요?

커피의 효과

안녕하세요? 커피를 공부하는 더치커피입니다 :)

 

커피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몸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고는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커피의 효과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겠습니다.

 

커피 원두를 담고있는 모습

커피는 과하면 몸에 좋지 않지만 적당한 양의 커피는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로 유명합니다. 카페인은 사람을 흥분시키고 각성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의력이 좋아지고, 인지 기능이 향상되고, 피로감이 줄어들며 반응시간 또한 빨라집니다.

또한 카페인은 지방을 에너지로 하여 지구력을 향상시킵니다. 그래서 2004년까지는 도핑 금지약물 목록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카페인을 많이 마시거나 잠자기 전에 마시면 수면장애,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경련과 심리적 불안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카페인은 5분정도 지나면 뇌에 도달하며, 3~5시간 이후에 반감됩니다.

 

여러 가지 질병의 예방

커피는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커피는 남성 환자의 파킨슨병 진행을 억제하며, 알츠하이머병에 있어서 불완전한 기억을 개선시켰습니다.

또한 커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 제 2형 당뇨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러 연구에서 커피가 방광암, 식도암, 자궁암, 뇌종양, 간암, 유방암여러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커피는 소화를 돕는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가 안될 때 소화를 돕기도 합니다.

 

치아 변색

커피는 많이 마시면 치아의 변색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 안에 들어있는 색소 성분인 타닌이 원인이 됩니다.

사람의 치아에는 미세한 구멍들이 있는데, 커피를 마시면 그 구멍에 타닌이 들어가면서 착색을 일으키게 됩니다.

뜨거운 커피를 마셨을 때 차가운 커피를 마셨을 때 보다 더욱 착색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열에 의해 치아의 표면이 팽창하면서 색소 침투가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치아 변색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빨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빨대를 이용하면 치아에 커피가 닿지 않아서 착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커피를 마신 후 물로 헹구는 방법입니다. 치아에 남아있는 색소를 물로 씻어내는 방법입니다. 

 

커피는 치아의 변색을 가져올 수 있지만, 카페인폴리페놀 성분에는 치석이 생기는 것을 막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커피잔과 책

커피는 과하면 분명히 몸에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당한 양의 커피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고, 삶의 질을 높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주제로 공부해오겠습니다 :)